본문 바로가기

건강

어른단백질, 부모님이랑 저랑 함께 근육량 높이기

반응형

부모님 연세가 자꾸 드시면서 팔,다리에 힘이 없고 근육이 빠져서 가늘어지시는 걸 보신적이 있을실꺼예요.

저도 얼마전에 엄마의 뒷모습을 보면서 팔, 다리가 너무 가늘어지셔서 놀란 경험이 있습니다. ㅠ

근육에는 단백질 좋다고 하는데 단백질이 우리몸에 어떤 작용을 하고 단백질 보충제로 어른단백질은 어떤게 좋은지 찾아보았어요! 

 

 

100세 시대 건강 지키기

 

 


단백질이 꼭 있어야 할까?


단백질은 우리몸에 에너지를 관장하는 것으로 몸, 근육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이며 아미노산 덩어리이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나이들면서 손톱이 부러지고 머리카락이 푸석해지 것은 등 콜라겐과 케라틴이 줄어들어서 발생하는 현상인데, 이 콜라겐과 케라틴도 단백질입니다.

 

DNA 유전정보를 저장하고 뭉치게 하는 것도 단백질의 역할이며, 우리가 흔히 이야기 하는 면역력에서 이야기하는 면역항체 또한 단백질입니다.

 

이렇게 단백질은 우리 몸의 모든 부분에서 작용하기 때문에 단백질 부족은 큰 위험신호이고, 특히나 부모님 처럼 나이가 있으신 노인께는 단백질 보충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고단백 식품

 

단백질은 어떻게 보충할까?

 

 

그럼 단백질은 어떻게 보충할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1. 단백질이 골고루 들어간 밸런스 있는 식사

고기, 계란, 생선, 콩류 등 음식을 먹을 때, 고단백 음식을 매일 정기적으로 먹어야 합니다.

 

- 단백질은 동물성과 식물성으로 나뉘는데, 식물성 단백질만으로도 충분하다고 이야기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필수 아미노산이 동물성 단백질에 비해 식물성 단백질은 부족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동물성 단백질 섭취를 권장드립니다.

혹, 동물성 단백질에 알러지나 개인적인 이유로 먹지 못하는 경우 식물성 단백질로 대체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2. 단백질보충제

 

- 단백질은 아미노산 덩어리라고 할 수 있는데, 아미노산은 필수 아미노산과 비필수 아미노산으로 나뉩니다.

필수 아미노산은 말 그래도 꼭 있어야 하는 아미노산이지만 우리 몸에서 스스로 생성할 수 없기 때문에 반드시 섭취를 해야 하는 아미노산 입니다.

요즘 유명한 류신단백질의 경우도 필수 아미노산에 해당하며, 히스티딘, 이소류신, 리신, 메티오닌, 페닐알라닌, 트레오닌, 트립토판, 발린이 있습니다.

 

* 그 외에도 아르기닌 같은 조건부 필수아미노산 등 아미노산의 종류를 무척 많지만, 궁금하신 분들만 찾아보시면 되시고 필수 아미노산 정도만 아시면 될거 같습니다. ^^ 

 


 

어떤 단백질 보충제를 먹어야 할까?

 

 

어른단백질 보충제는 너무 많습니다.

유청단백질, 산양유 단백질, 초유 단백질, 대두단백질....

외에도 유청단백질은 입자가 커서 흡수력이 떨어지므로 입자를 줄여서 만든 분리유청단백질, 대두단백질 역시 입자를 줄인 분리대두단백질도 있습니다.

 

헬스하시는 분들이 근육을 키우는 목적으로는 유청단백질을 많이 드시는데, 저는 부모님의 약한 소화력을 고려하여서 산양유 단백질 혹은 초유 단백질을 고려하였습니다.

 

* 목적에 따라 젊으신분들은 분리유청 단백질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20-30대 이면서 우유 알러지 없다면 유청 혹은 분리유청 단백질이 나을 듯 하고, 40대-50대 이상 부모님, 노인 분들은 몸에 흡수되는 것을 고려할 때 어른단백질로 산양유 단백질을 추천합니다.

 

- 산양유 단백질 선택

 

산양유 단백질은 사람 모유의 성분과 거의 유사해서 흡수력이 무척 좋고 노인분들에게도 무리없이 소화할 수 있는 수준이라서 고려하였습니다,

산양유에는 면역글로불린이 풍부해서 면역력 증가에도 도움이 되며 각종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산양유 100%이면서 좀 더 빠른 흡수력과 음식으로 섭취하는 다른단백질의 흡수도 함께 도와줄 수 있는 BCAA, 류신이 함유된 것이면 더 좋습니다.

 

젊은 노인 튼튼한 다리

 


 

 

시중에 많은 어른단백질이 있습니다.

드시는 분의 나이나 상태에 따라 자신에 딱 맞는 단백질을 골라야 합니다.

 

저랑 딸내미, 부모님의 예를 들어서 단백질을 골라볼 것인데, 어떤게 자신에게 맞는 것인지 참고해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예1) 저

- 40대 여성, 지병없고 건강한 편, 우유 알러지는 없지만 대장이 민감하여 아침에 찬 우유 먹으로 화장실 바로 가야함, 우유나 두유에 태워먹는 것은 귀찮아서 잘 안 먹음, 운동은 따로 하지 않고 하루 만보 이상 걸음

 

* 선택: 산양유 혹은 초유 단백질, 알약 타입

(알약타입으로 꾸준히 먹을 수 있게 하고 민감한 대장과 나이를 고려하여 선택)

 

예2) 딸내미

- 10대 후반 고등학생, 건강한 편이지만 저질체력, 우유 알러지 없지만 아침에 찬 우유는 안됨, 두유 좋아함, 운동 안하고 하루종인 책상에 앉아 있음

 

* 선택: 분리유청단백질, 가루 타입

(아침 안먹는 딸내미를 위해 두유에 분리유청단백질 태워서 먹이면 굿~!)

 

예3) 부모님

- 70대 초중반 노인, 건강한 편이지만 근육 자꾸 빠짐, 엄마는 우유 알러지 있고 아빠는 없으심, 식사는 잘 하시지만 고기를 즐기는 편은 아님

 

* 선택: 산양유 단백질(+류신 혹은BCAA 함유), 알약타입

(우유 알러지 있어도 먹을 수 있는 산양유 단백질과 간편함을 위한 알약 타입, 고기를 즐기지 않기 때문에 동물성 단백질이면서 노인이므로 필수아미노산 함유까지 고려하여 선택)

 


 

부모님 어른단백질을 찾아보면서 단백질 공부 했네요~^^

40대 후반으로 달려가는 저도 요즘 오래 걸으면 다리에 힘이 잘 안들어가는 것 같아요~

정말 걷기는 자신있었는데.. ^^;;

부모님과 함께 밸런스 있는 식사와 단백질 보충제, 운동을 꾸준히 해서 건강한 100세까지 살아볼려구요 ^^

 

 

* 참고하면 좋은 글

 

https://zlattmlsp.tistory.com/90

 

노인근육 늘리기 아빠를 위한 어른단백질 꼼꼼히 비교해보기

아빠 다리를 보며 노인근육 늘리기에 진심이 되어 버린 저는 아빠가 드실 어른단백질 20여 종을 비교 분석하여 최종적으로 노인단백질보충제를 골라보았습니다.. ^^ 비교부터 최종 선택까지~! 도

zlattmlsp.tistory.com

 

 

오늘도 꽃길만 걸으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