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반응형

안녕하세요~

책 읽는 김주무관입니다 ^^

 

인간관계에 힘들어 하시는 분 뿐만 아니라, 인간관계가 좋은 분들도 꼭 읽어야 하는 책입니다.

완전 강추합니다. ^^

저는 이거 읽고 딸이랑 더 좋은 관계가 된거 같습니다.

특히나. 바꾸려 하지마라!! ^^

바꾸려 하지 않았는데, 딸이 조금씩 바뀌는 거 같아서~ 그저 흐뭇합니다. ^^ 

 

 

한줄 요약: 내가 아니다! 상대방이 중요하다! 상대방이 중요하다는 것을 표현한다면 내가 더 중요한 사람이 된다.
벤치마킹
1. 조금만 발전, 사소한 노력에도 진심을 다해 칭찬하고, 칭찬하고, 또 칭찬하자
2. 잔소리 하지 않기
3. 상대방을 바꾸려 하지 않기

 

저자: 데일 카네기
가난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났지만, 대학교를 졸업하고, 교사, 세일즈맨 등 타인을 상대하는 다양한 직업을 거쳤다. YMCA 에서 대화 및 연설 기술을 강연한 것이 인생의 전환점이 되어 카네기 연구소를 설립해서 인간이 인간과 더불어 살아가는 방법들을 널리 알렸다. 인간관계론, 자기과리론, 성공대화론, 이 삼부작은 불후의 고전으로 평가받는다. 특히나 인간관계론은 두말할 필요없이 무조건 읽어야 하는... 그것도 여러번, 계속해서... 그런 책인거 같다.

 

Before Reading(키워드: #인간관계 #문제해결 #호감)
- 인간관계는어떻게 푸는 걸까?
- 세상에서 제일 어려운 것이 인간관계인데, 책에서 도움 받고 싶다
After Reading(키워드: #상대방 #인정 #칭찬)
- 상대방을 바꾸려 하지 말기
- 내가 아니라 상대방의 관점에서....

 

내용

 

 

사람을 다루는 방법

 

1. 비난은 아무 쓸모가 없다!(29p)

- 비판은 그냥 그걸로 끝나는게 아니다. 반드시 부메랑이 되어서 돌아온다는 걸 잊지마라. 내가 비판 받고 싶지 않으면 비판하지 말라.

 

2. 인간관계에서 중요한 것은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주는 것이다. 인간본성의 가장 밑에는 "인정받고 싶은 갈망"이 있다. 상대방을 인정해 주어라. 솔직하고 진심으로!

-> 하기 싫을 수도 있습니다. 인간은 항상 자기가 돋보이고 자기가 인정 받고 싶으니깐... 하지만 상대방을 인정하는 것이 곧 나를 인정받는 유일한 길인거 같습니다.

 

3. 내 관점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관점을 가지고 사물을 바라보아라, 다른 사람이 원하는게 보일꺼다. 그걸 이야기 해서 상대방의 욕구를 불러일으켜라.

 

사람들이 당신을 미치게 좋아하게 할려면?

 

1. 다른 사람에게 관심을 가져라. 사람들은 정말 자기 말고는관심이 없다. 그래서 더 다른 사람에게 조금의 관심만 가져도 나를 미치게 좋아한다.

-> 사소한 것들.. 오늘 넥타이가 멋지네요. 립스틱 색깔이 너무 잘 어울리네요. 등등 관심이 있다는 걸 표현해 보아요 ^^

 

2. 상대방의 이름을 기억하라. 상대방의 이름을 기억하지 못하는 것은 기억하려면 노력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루즈벨트 대통령도 자신의 차를 만들어준 정비공 이름까지도 기억한다. 그의 다른사람에 대한 관심이 사람들이 그를 미치게 좋아하게 만들었다.

 

3. 상대방이 당신에게 해주기를 바라는 그대로 상대방을 대하라.

 

4. 상대방으로 하여금 자신이 가장 중요한 사람이라고 느끼게 해주라. 진심으로 그렇게 행동해라.

 

사람들을 설득하려면?

 

1. 내가 틀렸다면 인정하라. 빠르게! 솔직하게! 열정적으로 인정하라

 

2. 상대방이 처음 대화부터 "네' "네" 하게 하는 질문으로 대화를 이끌어라. 처음부터 긍정적인 방향으로 이끄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에 어떤 질문에 "아니요"라고 답한다면 그건 단순히 대답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다. 신경계, 근육, 온 몸으로 거부하는 방향으로 턴하는 것이다.

 

3. 만약 적을 원한다면, 주위 모든 사람들보다 내가 제일 뛰어난 사람이 되어라, 친구를 원한다면, 주위 모든 사람들이 너보다 뛰어난 사람이 되도록 해라. 겸손해져야 한다.

-> 예전 TV프로그램에서 유재석은 이렇게 이야기 했습니다. "혼자 성공하면 뭐해요~ 재미없자나요~" 정말 멋진 사람같습니다.^^

 

4. "당연히 그렇죠. 저라도 그렇게 생각했을 꺼예요." 상대방의 욕망과 생각에 공감하라. 자신이 겪은 사고나 불행에 대해서 자세하게 이야기하는 사람들은 흔히 본다. 인간은 기본적으로 공감을 갈망한다.

 

상대방의 기분은 건드리지 않으면서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바꿀려면?

 

1. 꼭 비판을 해야 한다면, 처음 시작은 칭찬과 진심어린 감사로 시작하자.

-> 아이에게도 잘못을 지적해야 할때가 너무 많습니다. 예전에는 그냥 바로 지적했는데, 이 책을 읽고 나서 대화의 방법을 조금 바꿔보았습니다. " 저번 시험 칠 때 역사 공부하는 모습은 정말 멋지더라. 시키지 않아도 보고 또 보고 하던데, 어디서 방법을 배운거야? 아니면 생각한거야? 그랬더니 성적도 잘 나오더라. 역시 우리 딸은 공부하는 방법도 잘 알고, 노력도 하는 학생이다. 그지?" "이번 시험에도 역사는 아니지만 과학을 그렇게 하면 어떨까? 너무 멋진 점수가 나올거 같은데~~^^" 사실 반복해서 봐야 한다는 건 제가 이야기 해주었습니다. 근데 " 과학도 반복해서 봐야지. 그냥 한번만 보면 기억이 오래 안 남아서 성적이 안 나오자나. 게임만 하지 말고" 이렇게 이야기 하는 것보다 서로 기분도 좋고 휠씬 효과도 좋은거 같아요 ^^

 

2. 조금만, 아주 조금만 잘한게 있어도 칭찬하라. 또 쪼금이라도 발전하면 또 칭찬하라. 진심을 다하여 인정하고 칭찬하라.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무언가 한게 있다면 더더욱 열렬히 진심을 담아 칭찬하라. 나중에는 그 칭찬이 듣고 싶어서 더 열심히 한다.

 

결혼 생활을 행복하게 만들려면?

 

1. 절대, 절대, 절대, 무조건 잔소리 하지 마라

 

2. 그 사람이 사는 방식을 그대로 인정하라, 상대방과 만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대방이 행복해하는 나름대로의 방식에 간섭하지 않아야 한다.

 

3. 이혼하고 싶다면 비판해라.

 

4. 행복한 결혼 생활의 위해 꼭 지켜야 하는 7가지(정리)

- 잔소리 하지마라

- 배우자를 바꾸려 들지 마라

- 진심으로 칭찬해라

- 작은 관심을 보여라

- 예의를 차려라

- 결혼의 성적 측면에 관한 좋은 책을 읽어라

 

 


 

인생을 지혜롭게 사는 방법들이 너무나 많이 있습니다.

알면서도 실천하지 못한 것도 있고, 생각지도 않았던 부분도 있었습니다.

관계가 소원해진것이 상대방의 잘못이라 생각했던 일도, 이 책을 읽으면 나의 잘못이라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인간관계는 그냥 이루어 지는 것이 아니라, 관심을 가지고 제가 노력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행복도, 사랑도 모두 나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낍니다.

 

그냥 다 알고 있는 것인데 뭐~!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지만, 아는 것보다 실천하는게 너무나 중요하고....

인간관계론은 정기적으로 반복해서 읽어야 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월부 카페 독서후기 공유합니다 ^^

 

https://cafe.naver.com/wecando7/2827001

 

[열중10기 37조 퓨어프리지아] #18/20 독서후기 -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

책 제목(책제목 + 저자) : 인간관계론 / 데일 카네기 저자 및 출판사 : 데일 카네기 / 현대지성 읽은날짜 : 2021. 9. 14. 핵심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cafe.naver.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