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드머니(짠테크)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KB국민은행, 키움증권)

반응형

 

 

 

안녕하세요~^^

김주무관입니다~

 

딸 주식계좌를 개설해주고 싶어서~ 

이것저것 알아보고 결.국. 은 주식계과를 개설했습니다.

미성년자는 좀 복잡하더군요 ㅠㅠ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실패없이 하기~!


우선, 미성년자 자녀와 함께 은행에 가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의 경우, 온라인 비대면으로 불가능하고, 무조건 은행에 가셔야 합니다.

 

저는 국민은행에 갔고, 키움증권으로 연계계좌 만들었습니다.

KB국민은행, 우리은행, IBK기업은행, 하나은행, 신협의 경우, 해외주식도 거래 가능합니다.

 

 

* 준비 서류

- 가족관계증명서(부 or 모) 상세 1부

- 자녀 기준 기본증명서 특정(친권확인용) 혹은 상세1부

- 주민등록등본 1부

- 부or모 신분증

- 자녀도장, 부or모 도장(부or모 도장은 직접 가시기 때문에 사인으로 대체 가능)

(모든 서류는 주민번호 공개)

 

* 미성년자 주식계좌 개설 소요시간 : 30분~1시간(대기시간 제외)

시간 많이 걸려요 ㅜ 여유롭게 가세요 ^^

 

* 계좌 개설시 함께 신청하면 좋은 것

- 계좌에 따른 현금인출기능 체크카드(요기에 교통카드 기능까지 넣을 수 있음)

(미성년자의 교통카드 기능의 경우 신용카드처럼 5만원까지 후불교통카도로 이용가능하나, 전 은행 통틀어 1개 카드에만 교통후불카드 기능 넣을 수 있음-전 딸이 사용하는 카카오미니 카드에 교통카드기능 넣고 싶다고 해서 패스했어요~)

- 증권회사 씨큐러티카드(현금입출금 가능) 카드

- 해외주식도 하고 싶다면 꼭! 해외주식계좌도 같이 해달라고 이야기 해야 함


 

은행갔다 오시면, 통장과 카드, 증권회사 연계계좌가 적힌 종이를 가지고 집에 오실꺼예요.

 

키움증권 기준으로 말씀드리면,

1. 키움증권 영웅문S 앱을 다운 받아 놓습니다.

2. 키움증권 홈페이지에서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습니다.(모바일도 되는걸로 알고 있는데, 전 계속 모바일로 하다가 못해서 결국... PC로.... ^^;;;;;;;;;; 그냥 처음부터 PC로 하시는게 맘 편합니다 ㅎㅎ)

3. 모바일 앱 영웅문S에서 공동인증서 등록 누르기(등록방법은 PC에 접속-인증센터-PC->스마트폰으로 내보내기 이용)

- 4400원짜리 말고 그냥 무료 인증서 선택하시면 되요~ 해외주식까지 문제 없습니다.

4. 공동인증서가 등록되었다면, 일단 주식 주문을 들어가봅니다.

5. 창이 뜨는데, 모바일 거래 신청하는 창입니다. 신청 누르고 하라는데로 하기

6. 자~ 이제 다 되었습니다. 주문 바로 가능 ^^

 

인터넷에 찾아보니, 국민은행 앱을 다운받아서 공동인증서를 받으라고 나오는데....

저 같은 경우 국민은행에서 공동인증서를 다운받으려고 하면, 아이디를 넣어야 하는데, 아이디를 은행에서 발급을 안해준건지? 발급을 하고 안가르쳐준건지? 암튼 아이디 조회해도 나오지 않아서... 회원가입을 시도 했으나, 미성년자는 앱으로 회원가입이 안된다는 멘트만... ㅠㅠㅠ


아! 요거 다시 알아보니, 은행에서 발급 안해주었다는~ ㅠㅠ 저는 다은은행 공동인증서 있어서 가능했던거 같아요.

전자금융서비스를 신청해서 아이디를 꼭 받아 오셔야 합니다. 그래야 은행이 공동인증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 이전에 타은행 공동인증서를 받은 상태라, 다시 아이디 발급받으러 안 갔지만, 은행 이체를 하려면 공동인증서가 필요하기 때문에 창구직원이 까먹지 않도록 요청해주세요 ~( 보통은 따로 요청안해도 해주는데 ㅠㅠㅠ 난 어쩔.....)

씨큐러티 카드도 받았어야 했는데.. 이것도 안해줬음 ㅠㅠ

은행에 한번 더 가기는 해야 할까봐요 ^^;;;;;


여기서 멘붕와서, 슬금슬금 짜증이 나기 시작~~~ ㅎㅎㅎ

 

결국은 국민은행은 포기하고 바로 키움증권 사이트에서 공동인증서 받았어요~

 

은행에서 공동인증서 받아보고 안되면 바로 증권회사에서 받으시면 될꺼예요~^^

저는 이전에 딸 다른은행 공동인증서(은행용) 받은게 있어서 타행꺼 등록했더니, 증권은 은행 공동인증서로 안된다면서 ㅠㅠ

 

이래저래 미성년자는 어려운거 같아요.

저번에 사업자등록할 때도, 은행 공동인증서 받을 때도 을매나 헤맸던지~~ ㅎㅎㅎ

 

그래도 되는게 어디얌? 이런 마음으로 했답니다 ㅎㅎㅎ

 


몇 가지 더~^^

 

1. 은행에 돈을 넣으면 이게 바로 주식계좌로 들어가지 않아요.키움증권 앱에서 계좌을 돈을 주식계좌로 입금하시고 주식주문하면 됩니다.

증권 앱에 이체하는 메뉴 있어요~^^

2. 해외주식계좌와 국내주식계좌가 다릅니다.

3. 국세청에 꼭 신고를 해야 합니다.(요건 다음 포스팅에서 자세히 말씀드릴께요~~

 

오늘도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반응형